안녕하세요
프랑스존을 통해 집을 구하다가 납득이 되질 않는 부분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
프랑스에서 살면서 전 지금까지 집주인과 직접 계약을 해왔었어요
현재 살고 있는 집도 프랑스인 주인분과 직접 계약을 했었고 그래서 당연히 중개수수료 같은 것은 내지 않았습니다.
주인분과 저를 연결해준 아장스 자체가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이번에 집을 구하면서 보니 개개인 거래임에도 수수료를 받는다는 분이 있으셔서...
솔직히 좀 황당합니다.
내집찾기 코너에 그분이 올리신 글에 한달치 수수료가 있다고 되어있어서
전 부동산을 통한 계약으로 알고 집을 방문했습니다.
집 방문시 그분들이 당연히 세입자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그 집 주인 이시더라구요.
본인들이 살던 집인데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어서 내놓았다고 하시면서요.
방이 맘에 들어서 계약을 하고 싶다고 하니
한달치 수수료 + 한달 보증금을 받는다고 하셨어요.
메블레 보증금은 원래 두달치인데 한달치만 받고, 한달은 수수료로 하는거라시면서요 ㅋ
그냥 보증금을 두달치로 해달라고 하니 안된다고 하셨죠.
그래서 저는, 주인분과 직접하는 계약인데 왜 수수료를 받냐고 물어보니
에따데리우도 본인들이 하고, 계약서도 작성하고.....(직접 계약인데 당연히 주인분들이 하셔야 하는 일 아닌가요 ?)
그러다가 나중엔 본인들이 다른집으로 이사를 가는 기간과 이쪽 방을 빼는 기간이 겹치고.. 다음 계약자가 들어오는 날짜가 비고..,,, 뭐 그래서 한달치를 수수료식으로 받는다고 애매하게 말씀을 하셨어요.
정말 납득이 가진 않았는데 방이 맘에 들어서 저도 그 당시 얼렁뚱땅 넘어갔네요.
그러다가 아무래도 이건 아닌 것 같아서 나중에 다시 연락을 했어요.
아무래도 수수료에 대한 부분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구요.
본인들의 계약 기간이 겹치는 것을 수수료 명목으로 내가 부담을 해야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구요.
그랬더니
말은 그렇게 했었는데 그런게 아니고
본인들은 지금까지 이 아파트 거래를 계속 그렇게 해왔었고 다른 아파트도 다 그렇게 수수료를 받아 왔다고..
어차피 부동산을 통해서 했으면 한달치 수수료를 내야되는 것 아니냐면서요.
그리고 프랑스존에 올라오는 집주인과 직접 하는 거래도 다들 한달씩 수수료를 받는다고 그러시더라구요.
본인들이 부동산을 하는게 아닌데 수수료를 받는다구요?? 라고 물으니
프랑스존에 올라오는 글들은 다들 수수료를 받는다고. 다들 그렇게 한다고만 하셨어요.
전 정말 그런 얘기는 처음 들어서 납득이 되질 않아요.
개개인 거래인데 왜 수수료를 받는거죠??
그럼 아장스에서 중개일을 하시는 분들은 뭔가요??
진짜 프랑스존에 올라오는, 본인 집 임대 놓으시면서 수수료 받으시나요??
프랑스존 내집찾기 게시판은 결국 아장스를 통해서가 아닌
한인 사회에서 개개인 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있는게 아닌가요?
물론 게시글들 중 한국인 아장스에서 올리시는 글들도 많고
프랑스인들과 한인 사이에서 중개를 해주셔서 좋은 집 구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지요.
특히나 학생들 경우에는 보증문제나 프랑스인들의 방을 찾아 컨텍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구요.
그래서 아장스가 그러한 역할들을 해주는 것이고 그에 대한 비용 지불은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개인의 방을 개인이 직접 계약을 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것은
결국 아장스에 들어갈 돈을 본인들이 플러스로. 챙기겠다는 것 아닌가요?(전 이렇게 밖에 생각이 안되네요....)
요즘 집도 별로 안나오는데 다시 집 찾을 생각하니 속만 상하네요.
프랑스 한인사회에선 유학생들이 철저한 '을'인가 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달치 수수료라니,,,,, 황당합니다.
그런 주인과 계약말고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상냥한 주인과 계약되길 바래요.